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각종 패러디 동영상과 이슈를 낳고 있다는 사실 자체는 더이상 놀랍지 않은데, 그 수위가 갈 수록 상상을 초월하고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스케일과 엉뚱함으로 치닫고 있어서, 제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몇가지 사례들을 정리했습니다 ㅋㅋ


1. 태국 방콕 - 강남스타일 춤으로 인한 총격전

방콕의 한 레스토랑에서 두 갱스터 집단들 사이에 강남스타일의 말춤으로 서로 경합을 벌이다 감정이 격해져서 서로 50여발의 총격전을 벌이기까지 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행이 아무도 부상은 당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9월에 있었던 웃지 못할 일입니다;;; 

출처: The Guardian 기사


2. 미국 LA - 수영장 안전요원들이 풀장에서 강남스타일 패러디 동영상을 만든 후 전원 해고.

대부분 학비마련을 위해 여름방학을 이용해 아르바이트를 했던 안전요원 자격을 지닌 미국 대학생들이 여름이 끝날 무렵, 수영장에서 일했던 추억을 남기고 시즌 마무리를 화려하게 하기 위해 수영장이 문을 닫은 시간을 이용해서 자신들끼리 강남스타일 패러디 동영상을 찍어서 유투브에 올렸는데, 이 동영상으로 인해 '시립 시설물의 무단도용'이라는 죄목을 쓰고 전원 해고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두고 너무 지나친 법의 잣대라는 의견이 팽배한 가운데, 이들을 복귀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아직까지 뜨겁게 일고 있지요. 

출처: NBCLA 기사

문제의 동영상(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한 "Lifeguard Style")


3. 중국: 반체제 현대미술가 아이 웨이웨이(Ai Weiwei)의 "차오니마 스타일"

중국에서 최고의 현대미술가 대우를 받는 동시에 정부의 억압으로 체포를 당하고 검열을 당하기도 하는 아이 웨이웨이는 장난스럽게 중국 정부의 폐쇄성을 빗대는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을 제작했다가, 이 영상 또한 중국 정부의 개입으로 올라오는 족족 유투브에서 차단당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차오니마"는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이지만(직역하면 "fxxx your mother"라는..), 아이 웨이웨이처럼 한자를 다르게 쓰면 말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  

출처: 문소영 기자의 미술관 속 비밀도서관 블로그 글


4.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의 3.사건을 빗댄 강남스타일 패러디 동영상

현재 리움미술관에서 아시아 최초로 개인전을 연 아니쉬 카푸어는 아이 웨이웨이의 동영상에 얽힌 사연을 접하고 중국의 언론의 자유를 촉구하는 캠페인성 패러디물을 제작하기에 이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노라 하는 문화예술인이 대거 등장하는 걸작물을 탄생시키지요.  백문이 불여일견:

출처: 머니투데이 기사서울경제 기사중앙SUNDAY 칼럼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