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야기/음악감상실

뱀파이어의 키스(kiss of the vampire)원곡과 김연아의 피겨경기를 위한 편곡


토요일 밤에 김연아가 출연한 국내 피겨 종합 선수권 대회를 봤습니다.

항상 뒷북으로 인터넷으로 보다가 티비로 보니 화면도 크고 녹화방송이긴 하지만 박진감이 더 넘치더군요!

데이비드 윌슨이 안무한 작품들을 보면 물론 안무도 훌륭하지만, 음악을 짜집기 하고 나름 기승전결을 갖추면서 물흐르듯 매끄럽게 편곡한 사람들의 솜씨가 참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다 하고 난 작품을 들을때야 쉬워 보이지만, 어마어마한 분량의 음악을 다 소화한 후 가장 핵심적인 소절들을 선택해서 자연스럽게 연결한다는게 어디 쉬운 일인가요?


어제 나온 경기모습.  활주중에 넘어지는 어이없는 실수와 그로인한 속도부족으로 놓쳐버린 첫 3+3 콤비네이션 점프를 두번째 점프에서 예정에 없는 콤비네이션으로 연결하며 훌륭하게 만회했습니다.  그나저나 이번 대회 여자싱글에 나온 선수들이 김연아 선수를 제외하고는 다 중학생인데, 이유가 뭘까요?

이미지 출처: wrongsideoftheart.com(구글이미지)

뱀파이어의 키스의 원곡이 궁금해서 유투브를 뒤져봤습니다.  1963년도 영화로 영국의 돈 샤프 감독이 연출한 작품의  OST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데이비드 윌슨의 안무로 사용된 재료가 그대로 들어있는 영화 장면입니다.  끔찍하군요;;

음악은 3:12부터 시작됩니다.

---

김연아 선수의 올 시즌 프리 프로그램은 바로 뮤지컬 "레 미제라블(Les Miserables)"의 음악들인데요, 저는 같은 시간에 영화 "레미제라블"을 보러 가느라 경기 장면을 본방사수 하진 못했습니다...ㅎㅎ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김연아의 경기용 음악입니다.

영국 작곡가 Ralph Vaughan Willams의 1914년작 The Lark Ascending(종달새의 비상)으로 이는 영국 클래식 음악의 대표곡 중 하나로 영국인들을 비롯한 클래식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편곡도 워낙 훌륭해서 흠 잡을 곳은 없지만, 그래도 이 원곡을 꼭 들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