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매스컴과 솔직한 리뷰

70년간 지속되어온 영국의 라디오 프로그램 - Desert Island Discs


오늘은 조금 색다른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70년 전인 1942년, 프리랜서 라디오 진행자였던 로이 플럼리(Roy Plomley)가 어느날 밤 문득 떠올린 아이디어를 그날 밤 제안서로 작성하여 BBC에 보냈습니다.  유명인사를 초대해서 "만약에 무인도에 가게 되고 8개의 음반을 가져갈 수 있다면 어느 음반을 챙길 것입니까?"라는 질문에 대답을 하고, 이 음악들을 틀어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아이디어 였습니다.  이 제안은 BBC에 채택이 되어, 이틀 후 당시 폭격으로 망가져 있던 방송국에서 최고의 코미디언 빅 올리버(Vic Oliver)를 초청하여 첫 녹음이 되었습니다.  이 때 첫 곡으로 선택되어 방송되었던 것은 알프레드 코르토(Alfred Cortot)가 연주한 쇼팽(Chopin)의 연습곡 12번(Étude No.12 in C minor)이었지요.

이날을 기점으로 70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매주 일요일에는 Desert Island가 방송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누구나 알 만한 대표적인 유명인사들을 소개하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방송을 들으실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1. 마가렛 대처 수상 (Rt Hon. Margaret Thatcher) 

본 글의 모든 사진들의 출처는 bbc.co.uk입니다.


당시 야당 지도자였던 마가렛 대처는 수상이 되기 한 해 전인 1978년 2월 18일에 방송을 했습니다. 8개의 음반 중에 베토벤을 두번이나 선택을 했지요.

mp3 듣기 바로가기


2. 에릭 클랩튼 (Eric Clapton)

영국의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 에릭 클랩턴은 1989년 9월 10일에 방송에 출연하여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와 프린스(Prince) 등 동료가수를 선택하는가 하면 푸치니(Puccini)와 비제(Bizet)의 오페라들을 선택하기도 했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3. 스티븐 호킹 (Stephen Hawking)

천체물리학자로서는 최초로 수퍼스타급 대우를 받는 과학자인 스티븐 호킹은 지병으로 인해 온몸이 마비가 되어 기계를 통해야만 대화가 가능하였으나, 라디오에 출연하는 걸 주저하는 이유는 되지 않았습니다.  1992년 12월 25일에 출연한 스티븐 호킹은 이후 자신의 베스트셀러 "시간의 역사(A Brief History of Time)"의 부록에 대본을 싣기도 하였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4. 휴 그랜트 (Hugh Grant)

영국의 대표적인 영화배우인 휴 그랜트는 1995년 4월 16일에 출연하여 독특하게도 비트릭스 포터(Beatrix Potter)의 소설을 녹음한 음반을 선정했었지요.  그 외에는 프랑크 시나트라 등의 음반을 들려주었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5. 해리포터의 저자 J K 롤링 (J K Rowling)

지금은 억만장자의 대열에 오른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 J K Rowling은 2000년 11월 5일에  출연해서 비틀즈와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 등의 음반을 소개했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6. 비달 사순 (Vidal Sassoon)

크롭 스타일 등으로 1960년대에 돌풍을 일으키며 헤어 디자이너로서 수십년간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한 비달사순은 2011년 10월 9일에 Desert Island에 출연해서 비키 엑슈타인(Bikie Eckstein) 브라이언 페리(Bryan Ferry)등의 음악을 소개하였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7. 마이클 존슨 (Michael Johnson)

육상으로 무려 5개의 올림픽 금메달을 수상하는가 하면 세계 최초로 200미터와 400미터 세계 신기록을 동시에 보유했던 최고의 육상선수인 마이클 존슨은 2011년 10월 16일에 출연하여 알 그린(Al Green), 레이 찰스(Ray Charles)등 대중가수들 위주의 선곡을 했습니다.

mp3 듣기 바로가기


8. 세계적인 동물학자인 데이비드 아텐보로 경 (Sir David Attenborough)

무려 4번의 Desert Island Discs에 출연한 영국출신 동물학자인 데이비드 아텐보로 경은 영국의 대표적인 자연다큐 진행자이자 동물학자, 인류학자입니다.  70년대부터 제작해 온 다큐멘터리는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오늘날의 '동물의 왕국'이 성립되는 큰 역할을 하게 되었지요.

첫 출연은 무려 1957년 5월 6일이었으며, 그 이후에는 1979년 3월 10일, 1998년 12월 25일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Desert Island Discs 방송 70주년을 기념하여 2012년 1월 29일에 방송이 되었습니다.

2012년 출연 방송 mp3 듣기 바로가기


올해로 70주년을 맞이한 Desert Island Discs를 축하하기 위해 BBC Proms에서는 9월 3일에 기념 음악회를 열기로 하였답니다.  현재 진행자를 해설자로 두고, 역대 출연자 중 화제가 되었던 인물들을 인터뷰 하며, 가장 많이 선택 되었던 음악들을 BBC Concert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70년동안 지속되어온 영국 최고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인 Desert Island Discs가 앞으로도 얼마나 더 오래 계속될지, 또 어느 유명인사를 출연시키며 흥미진진한 뒷 이야기를 들려줄지 한번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