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야기/작품활동의 기록

신지수 작곡 "White Blessing 2-2" 연주 - [양재웅 피아노 독주회]


[양재웅 피아노 독주회]에서 제 작품 White Blessing 2-2가 연주됩니다 ^^

지난번에 노카 공연때 연주에 함께 해 주신 재웅옹!  

지금은 제 작품 White Blessing 2-2를 연주하기 위해 지금 불볕더위에 맹연습 중이십니다^^;

곡목해설



"존재하지만 다가갈  없는 것에 대한 갈망과 새로운 빛에 대한 탐구는 끊임없이 나의 그림 안에서 

분투하고 있다수많은 영서의 선들은 속도감 있게 휘날리며 꿈틀거린다. " 


-천주희의 Artist Statement 중에서-


White Blessing 2-2 는 런던에 거주하며 활동중인 천주희 화백의 작품을 바탕으로 쓴 곡이다.  작곡가가 Blessing Series 작품들에서 영감을 받아 그 중 한 작품인 2-2를 선택하게 되었다.  





천주희 화가의 작품의 특징은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았을 때 잔잔하면서도 역동적인 선들의 움직임이 존재하며, 그 선 하나하나를 주인공으로 삼아 섬세하고 선명한 움직임들을 표현 한다는데 있다.  본 그림을 음악으로 나타내기 위해, 두 가지의 대조되는 컨셉을 모두 표현하였다.  멀리서 바라본 그림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하나의 감상으로 표현하였는데 이것은 단조롭고 인내를 요구하는 평면적인 곡의 진행으로 표현하였고, 그와 동시에 그안에 일어나는 섬세하며 역동적인 붓놀림을 세부적인 음 높이의 생생한 변화로 표현하여 음악이 시종일관 생동감을 잃지 않도록 하였다.  천주희 화백의 작업과정에서 보여지는 정제되면서도 순간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영감들의 향연을 본 작품에서 최대한 음악적으로 펼쳐서 논리적이고 구조적이기보다는 직감적이고 본능적이면서도 끊어짐이 없이 하나의 방향으로 시종일관 펼쳐지는 작업을 시도했다.  


White Blessing 2-2는 원래 색소폰과 쳄발로를 위한 곡으로 작곡되었고, 초연은 2010년 12월 6일 영국 사우스햄턴(Southampton) John Hansard Gallery 에서 이루어졌으며, 이후 비디오아트 작품은 문래예술공장에서, 피아노 솔로 버젼으로 개작된 작품은 통영 윤이상기념관에서 피아니스트 임수연에 의해 초연되었다.  오늘 연주될 작품은 피아노 솔로작으로 피아니스트 양재웅에 의해 서울에서 처음으로 연주 될 예정이다.


어제 연주가 어떻게 될 지 들어보기 위해 잠깐 방문해서 재웅bro의 피아노방을 구경하고 나니, 참 피아니스트의 일상의 고독이 절절히 느껴지더군요.. 작곡가도 그렇지만, 연주자, 운동선수 모두 순간의 스포트라이트를 위해 감내해야할 억겁의 고독의 시간들은 당사자가 아니면 아무도 알아주지도 않겠구나..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삶이 곧 예술이니만큼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던, 우리 모두에게 고독이란건 그런것 같습니다..!



헛소리 그만하고..


포스터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독주회는 8월 7일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오른쪽에 있는 IBK 쳄버홀에서 열립니다!


아래는 음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소개한 글 및 프로그램:

<Concert Preview>

[8월7일 화요일] 양재웅 피아노 독주회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국내외에서 다양한 무대와 연주활동으로 큰 사랑을 받고 계시는 피아니스트 양재웅 선생님의 독주회가 열립니다.
특히 이번 연주회는 '귀로 듣는 미술, 눈으로 보는 음악' 이라는 참신하고 흥미로운 테마를 가지고 단순히 감상하는 연주가 아닌 미술과 음악 두가지 예술을 동시에 체험할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음연 가족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 )

<Program>

Wolfgang Amadeus Mozart (모짜르트)
Rondo in D Major, K.485 (론도)
Fantasie in d minor, K.397 (환상곡)

Claude Debussy (드뷔시)
Estampes 
Pagodes
La soiree dans Grenade
Jardins sous la pluie

신 지 수
White Blessing 2-2


Intermission


Modest Mussorgsky (무소르그스키)
Pictures at an Exhibition (전람회의 그림)


아 정말 큰 사랑을 받고 계신 것 사실이에요? ㅎㅎㅎ 저도 동참하여 큰 사랑 드립니다! ㅋㅋ 화이팅!


- 공연 예매정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예술의전당 공연예매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