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정보 공유 게시판

사보 프로그램에 쓸 수 있는 국악 폰트 설치 안내



국악기를 위해 곡을 쓸 경우 농현과 대점 등 여러 주법들이 정형화 된 기호로 존재하지만, 외제 사보 프로그램에서는 그래픽으로 설정하여 일일히 입력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었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but/aber/mais!!!


우리나라의 작곡가, 작곡과 전공생 및 작곡지망생들이 모두 쓰는 사보프로그램인 피날레(Finale)와 시벨리우스(Sibelius)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국악 폰트를 다운받고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얼마전 서울대 예술과학연구소에서 개발을 하여 공개했기 때문이지요 ㅎㅎㅎ



저는 거문고와 기타를 위한 곡을 사보하기 위하여 이 소식들 듣자마자 바로 설치하고 사용해보며 감탄사를 용가리처럼 내뿜다가....


......그동안 무리 한 탓인지 컨디션이 황이 되어 눈이 피로해져서 컴퓨터를 오래 볼 수가 없었던 관계로 간만에 손사보 ㅠㅠ


어찌됐건 국악기를 위한 곡을 사보할 일이 있으신 분을 위해 조금 설명 하겠습니다(저는 시벨리우스 유저입니다. 피날레 유저분들은... 알아서하셈)


국악폰트 네이버 카페에 가서 가입을 합니다. 

가서 폰트를 다운받으신 후, 시벨리우스를 엽니다.


텍스트에서 폰트추가를 한 후, 인스톨...


저는 Plain text를 국악폰트로 지정했습니다. 




앞으로 Plain text로 입력을 할 경우 지정된 국악폰트로 입력이 되어 나옵니다.




이렇게 자출, 숫자 등이 한자표기로 나옵니다.


~!! 이제 번거롭게 기호들을 그림파일로 입력해두고 써야 할 일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저도 시간이 날때 제 곡을 시벨리우스로 깔끔하게 다시 사보할 계획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