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여행과 해외체류기

[근황]아티스트 레지던시에 와있습니다~

... 드디어, 드디어~!!!


투피아노 에잇핸즈 곡(피아노 두대에 각기 두명씩 총 네명이서 - 8개라 eight hands - 연주하는 곡)을 완성 하고 연주자 분께 보냈습니다. 이리 저리 재고 굴려보다가 최종적으로는 짧은 곡 세개로 된 모음곡이 되었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 한개씩 총 세개...(아 왜이리 초라해졌지? ㅋㅋ)

연주는 피아노 앙상블 “르 시스”의 정기연주회인 94일 저녁입니다^^


원래는 레지던시 오기 전(!)에 끝내려 했던 곡인데, 여기 와서 절반 가까이 시간이 지나서야 제 손을 떠나보낼 수 있게 되었군요 ㅎㅎ


저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 우드사이드(샌 프란시스코 인근)에 위치한 Djerassi(제라시아티스트 레지던시(링크)에 와있습니다과학자이자 사업가인 칼 제라시(Carl Djerassi)가 화가였던 딸(요절)를 기리며 세운 곳인데여러가지로 상당히 훌륭한 곳입니다일단 스케일이....


(차타고 대문 통과한지 좀 됐습니다;;;)


어마어마한 땅을 소유하고 있는 칼(Carl) 제라시(현재 90대 노인으로, 자신의 연구분야와 사업에 대한 강연 등으로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의 영토(?)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끔 최소한으로 가꾸어진 땅에서 그동안 한달씩 이곳을 거쳐갔던 아티스트들의 손길로 인해 조금은 엉뚱한 작품들이 드문드문 꾸며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행을 가면 정신없이 돌아다니는 관광보다는 한달씩 외국 어딘가에서 체류하며 그 장소의 기운을 흠뻑 마시는걸 훨씬 좋아하는데모아놓은 돈은 별로 없고... 방학뿐이 시간은 안되고... 그런 제겐 해외 레지던시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작년 초에 여기저기 정신없이 지원 했는데 여기가 덜컥 되었네요^^

다양한 해외 아티스트 레지던시에 관심 있으신 분은 여기(링크), 또는 여기(링크)를 참고하세요~



레지던시는 정말 무궁무진하게 있는데 종류는 숙박업에 가까운 유료 레지던시가 있는가 하면극소수를 뽑아서 창작활동비까지 지원해 주는 선발형이 있는데저는 일단 유료 레지던시는 다 제외하고 여름 7-8월 중 한달가량으로 기간이 가능한 것 중 평판이 좋은 곳으로 몇군데 지원 해 봤습니다작년 겨울방학때 시간을 내서 지원했는데신청 마감일이 제각각이어서 많은 곳에는 못 넣어봤네요... 어떤 곳은 추천인을 두명이상 필요로 하는데 여긴 과감히 포기...(옛 지도교수님들께 허구한 날 추천서 써달라는것도 은근은근 민폐입니다 ㅠ... 이럴때는 대비하여 저를 언제나 팔을 걷어부치고 챙겨주실 선생님이 계시다면 더욱 좋겠죠 ㅎㅎ 더 중요한 건 평소해 잘 해야 나중에 추천할 맛이 난다는... 쿨럭!)



이곳제라시는 처음에는 칼 제라시의 사비로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재단이 되어 현재 디렉터의 펀드레이징 활동으로 모든 비용(인건비시설 유지비식비 등등)이 충당되고 있습니다아티스트들이 의외로 뭘 참 많이 부러트린다고 하네요 ㅎㅎㅎ; 제작년에 갔던 아이파크(I-Park)를 능가하는 곳이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리하여 8월 한달간 머물게 된 제 방:



이 건물은 원래는 대형 외양간이었다고 하는데아티스트 숙소 겸 스튜디오로 개조 했습니다가축을 위한 시설에 머물고 있다니...참 영광이군요!^^




건물 중심부로 갈 수록 높아지는 천장을 활용해서 1.5층 구조로 스튜디오를 만들어서 작업 하다가 계단으로 올라가면 침실이 있는 구조로 만들었네요설계단계에서 작곡가 방에 유난히 집착이 많았다고 하던데, ...참으로 감사하기 그지 없습니다!

예술가를 이렇게까지 대우를 해주다니... 그저 감사하고 감격스러울 따름 ㅠㅠ


살다 보면...참ㅠㅠ(훌쩍거리느라 이하 생략)


여기에 초청된 것을 알게 되고서는 샌 프란시스코에서 며칠간 관광을 하다 가려고 레지던시 시작 일주일 전으로 출국 비행기 표를 끊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샌 프란시스코에서 찍은 사진입니다(앞으로 며칠간은 관광 이야기 보따리를 풀겠습니다 ㅎㅎ) 3면이 바다인 도시!!! 베네치아 맞먹게 눈이 즐거운 곳입니다모르고 왔다가 눈 돌아갈 뻔! 앞으로 며칠간 샌프란시스코 여행 후기 올리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