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매스컴과 솔직한 리뷰

런던 올림픽 개막식 음악 및 주제가 'Survival'


올림픽 경기장 ©newswhip.com


드디어 런던 올림픽 개막식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런던 올림픽은 영국이 국가 브랜드 제고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의지가 어김없이 돋보였습니다.  셰익스피어, 로열 발레단, 현대미술계의 악동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설치미술의 대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 패션계의 돌풍을 일으켰던 고 알렉산더 멕퀸(Alexander McQueen)등, 세계 문화계의 트랜드를 이끌어왔다고 자부하는 영국으로서는 스포츠 그 이상으로 올림픽을 활용하여 '문화 국가 대표'를 총 출동시키는, 말 그대로 문화 올림픽(Culture Olympiad)을 개최하기에 이르렀답니다. 


런던의 템즈 강변의 유적지들 ©dictionaryblog.cambridge.org

이제 그 올림픽이 막을 여는 개막식이 시작되는데요, 개막식이야말로 자국의 문화예술을 압축해서 선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만큼, 런던 올림픽에서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될지 몹시 궁금합니다.


음반으로 출시될 개막식 출연진들은 당일까지 비밀 유지

올림픽 사상 최초로 런던 2012 올림픽의 개막식과 폐막식에서 나오는 음악은 디지털 음원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신비의 섬들 - 런던 2012 올림픽 개막식 음악(Isles of Wonder - Music For The Openng Ceremony of the London 2012 Olympics)"이라는 제목으로 출시될 음반이 바로 이 개막식 음악들을 수록한 음원인데, 본 식이 끝난 직후인 29일 토요일 새벽부터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비의 섬들(Isles of Wonder)"이라는 제목은 셰익스피어의 연극 템페스트(The Tempest)의 "Isles of Wonder speech"에서 인용되어 사용하게 된 제목인데요, 이번 개막식의 주제를 구성하는데 영감을 준 문학작품이랍니다. 

개막식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보안 유지하려는 런던올림픽 주최측의 바램과 달리, 만명에 달하는 출연진과 스마트폰, SNS, 그리고 수천명의 보안요원가 스탭, 그리고 수많은 기자들을 모두 통제할 수는 없었겠지요.  아래에 계속되는 내용은 개막식에 대한 스포일러일 수도 있으니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그만 읽어주세요!


개막식 총감독 대니 보일과 올림픽 진행요원들 ©yorkblog.com


개막식을 위해 특수제작된 27톤 무게의 초대형 종으로 개막식 시작을 알린다

정확한 음높이로 조율 된 종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것으로 기록을 세운 런던 올림픽을 위한 특수 제작된 종이 현지시각 저녁 9시에 울리게 됩니다.  이 종은 442년 된 철공소에서 제작되고, 이 곳에서는 런던의 빅벤과 미국의 자유의 종도 제작 되었던 곳입니다.

각종 루머에 따르면 버킹엄 궁에서 제작된 동영상 상영으로 개막식이 이어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와 영국배우 다니엘 크레이그(Daniel Craig)가 007을 패러디 하는 영상을 제작했고, 이것이 상영되는 것과 동시에 스턴트맨이 007 복장을 하고 낙하산을 타고 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영국출신 007배우 다니엘 크레이그 ©deadrose110

이어서 영국의 제 2의 국가라고 불리는 "Jerusalem"을 테마로 한 전원적인 풍경이 펼쳐진 공연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전형적인 영국의 여름을 재현시키려고 하는데, 비까지 내릴지는 미지수네요!

이후에는 대영제국의 과거, 현재와 미래를 그리는 공연이 펼쳐질 것이라고만 밝히고 아직은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몇 시간 후면 만천하에 공개가 되겠지요.  이후에는 올림픽이 이루어지는 런던 동쪽 지역의 창조적인 에너지와 다양성을 기념하는 공연이 펼쳐지게 됩니다.  런던 동부 지역은 예로부터 다양한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 다양한 국적과 종교의 사람들이 어우러지던 동네인만큼, 독특한 분위기를 풍기는 곳인데, 올림픽 개막식때 특별히 시간을 할애하여 이 곳의 특징과 장점을 집중적으로 소개시키려고 한답니다.

선데이 타임즈지(The Sunday Times)의 기사에 의하면 영국에서 만들어진 동화들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피터 팬"등이 보여지게 되며 "해리 포터"의 한 인물인 볼데모트와 "매리 포핀스"에 나오는 날아다니는 유모 캐릭터들이 한판 뜨는 배틀이 선보이게 된다고 하는데, 이것 또한 직접 봐야지 믿을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쇼를 선보이면서 시종일관 배경으로 들려질 음악들은 음악감독인 2인조 일렉트로 밴드 그룹 언더월드에 의해 다듬어질 예정입니다만 지금까지는 어떤 음악이 선보일지는 베일에 싸여져 있습니다.  

Underworld ©blog.slangmag.com

하지만 음악감독 언더월드의 올림픽을 겨냥한 신곡과, 출연이 확정적인 폴 메카트니의 노래는 확실히 실릴듯 합니다. 그리고 주제가인 Muse의 Survival 또한 수록예정이고요.  



폐막식 음악은 식이 끝난 직후인 8월 12일에 음반으로 출시 예정입니다. 



타워브릿지에 설치된 오륜기 ©cfnews13.com




이제 불과 몇시간 후면 런던에서 펼쳐질 스펙타클 버라이어티 쇼가 시작되겠군요!  개인적으로 필자는 그 나라가 선보이고자 하는 문화예술의 총 집약체인 올림픽 개막식을 구경하는 것을 즐긴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의 웅장한 스케일에 감동받은게 얻그제같은데, 벌써 4년이 지났다는게 신기하기만 하네요.  다같이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이제부터 2주간 펼쳐질 런던 올림픽의 향연을 구경 해 볼까요?



자료출처:

http://www.telegraph.co.uk/sport/olympics/london-2012-festival/9415190/London-2012-Music-from-the-London-Olympic-Games-ceremonies-to-be-released-digitall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