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야기/작곡에 대한 단상

작곡 입문을 위한 책들


그렇습니다..
저란인간..
과제물이라는 미명하에 학생들의 브레인을 착취하는 그런 악덕한 강사입니다 ㅋㅋ;;

2013/06/24 - 근황 (부제: 잠시라도한가지일에만집중하고살았으면소원이없겠네)



지난 기말과제물을 통해 소개받은(?) 서울대 작곡과 12, 13학번 학생들이 추천하는 생초보(?)를 위한 작곡 및 음악이론 입문서 목록입니다(*표기 된 것은 제가 추천하는 책입니다):


음악 기초이론(악보읽기 등)

대학음악이론(백병동. 현대음악출판사) - 악보기보를 위한 기초이론과 간단한 화성학, 형식론, 음악사, 국악 등이 방대하게 수록.

기초음악이론(김홍인) - 연습문제가 담긴 이론공부 서적.

서양음악의 기초이론(허영한, 한미숙. 예솔) - 악보를 읽고 쓰고 화성을 배우는데 집중한 책.

음악통론과 실습(이성천) - 화성학의 기초가 되는 음계 조성 조옮김 등을 배울 수 있음.


화성학 교재(독학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세요)

대학화성학(천광우. 노래알) - 거장의 작품들 예시가 다양한 화성학 교재.

화성학(백병동), 화성학(김홍인) - 작곡전공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화성학 교재로 쓰는 대표적인 책들.


곡쓰기를 위한 입문서(클래식 중심입니다. 기본적으로 악보를 읽을 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책들입니다)

작곡입문(A. Schoenberg) - 베토벤 소나타 등의 고전에서 많은 예시를 들며 작곡기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 담겨진 책. 평소에 작곡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해결할 수 있다. (*저도 이 책을 고등학교때 성경처럼 끼고 다녔습니다 ㅎㅎ)

음악 듣기와 쓰기(론 고로우) - 기초이론들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음악적으로 담겨있는지를 자세하고 생생하게 다루는 방대한 내용이 담긴 책. 

*뻔뻔한 작곡법(요노 사토루/김두영. 삼호 ETM) - 대화체에 가까운 문체로 음악의 기초원리를 잘 설명한 책

*음악의 이해(이강숙) - 서양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작곡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책. (문체는 다소 딱딱하고 학구적이지만 음악에 대한 막연한 궁금증이 많이 풀린다)


웹사이트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 홈페이지 - 중등교육과정에 담긴 음악감상 자료 총망라

이어트레이닝 - 청음 공부를 위한 사이트




그리고 작곡을 전공해야 할지 모르갰다는 어느 중학생을 위한 따끔한 충고들...


(중략)


너무나도 구구절절 공감이 가는 내용이어서 저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퍼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작곡가라는 것은 본인의 선택일 수도 있지만, 운명적인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참으로 우연한 계기로 작곡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더이상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재미있고 적성에 맞는 공부였기 때문에 작곡이 과연 내게 맞는가 고민할 필요 자체가 없었습니다.  (물론 이후에 많은 좌절과 고민이 있었지만요..)  일단 시작하기 전에는 절대 알 수 없는 것이 작곡의 세계입니다.  너무 망설이지 말고 일단 공부를 해 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위에 추천한 책과 웹사이트 중 마음에 드는 것들을 골라서 한번 공부 해 보시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음악은 너무나도 재미있는 공부라서 할까말까 겁먹고 망설일 시간이 없답니다!^^



관련 글:

2013/03/24 - 작곡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

2013/01/09 - 작곡을 독학으로 공부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