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야기/음악감상실

강남 Style의 인기요인


제가 뉴욕을 딱 하루 놀러갔던 날, 그 후 3일이 지났을 때 바로 그곳 록펠러 광장에서 싸이가 라이브로 공연을 하고, NBC Today에 방영이 되었더군요!  완전 한국가사로 된 가요가 미국 본토를 말그대로 강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얼마전 미국에서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하던 중 하루는 보스톤에서 대학강사로 일하고있는 친구 휴버트가 놀러와서 강남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이야 강남스타일의 가사와 말춤을 더 화제로 삼겠지만, 사실 외국에서 초창기에는 라디오에서 더 많이 퍼져나갔고, 음원으로만 공유해가며 입소문을 빠르게 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싸이의 국제적인 인기가 단지 춤 때문만은 아니라는거죠!  그렇다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음악적으로 뭐가 그렇게 다른걸까요?

일단,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테크노 비트가 들어간 것즘은 다들 들어보면 알 수 있겠죠?

이전에 히트했던 테크노비트의 팝음악과 많이 흡사합니다.

반복적인 어구 (오빤 강남 style)도 사람들의 귀에 익는데 한 몫 하구요.

하지만, 반복적인 어구의 테크노비트 음악은 아마 수십개.. 아니 전 세계적으로 이미 수천개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필 강남스타일이 뜬 이유는?

친구의 말로는 강남스타일이 그냥 테크노음악이 아니라 "아주 잘 만들어진" 테크노음악이라고 하는군요..!  강남스타일은, 컴프레션과 필터 스윕이 잘 되어있고, 사운드 디자인이 아주 적절하게 되어있습니다.

컴프레션(compression)은 파트별 음량의 조합을 위해 가장 큰소리가 나는 악기/보이스와 작은소리가 나는 악기/보이스 간의 음량 차이를 줄이는 것을 말하구요,

필터 스윕(filter sweep)은 필터(각종 효과)를 컨트롤 하는 조합을 이야기 합니다.

전자음악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도구들이지요.  (사진: Logic Pro 스샷)

그리고 크레센도(점점 커지는 부분)에서 음질의 스펙트럼을 변화시키는 방식이 상당히 자극적이면서 군더더기가 없이 세련되게 만들어져서 사람들을 흥분시키기 충분한 요소를 지니고 있죠.  어느 부분일지 상상이 가시죠? ^^;  결정적인 순간에 침묵에 빠졌다가 "오빤 강남스타일"을 외치는 타이밍도 아주 좋아서 흡인력이 있습니다.  마냥 단순하지 않고 음색으로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버무리는 센스도 탁월하구요. 

이렇게 잘 만들어진 음악에 너무나도 코믹하고 아방가르드(?!)한 뮤직비디오, 그의 전형적인 케이팝가수답지 않은 외모(?)까지 절묘하게 조합이 되어 예상하지 못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듯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엘렌 쇼에서 브리트니 스피어스에게 말춤을 가르쳐주는 싸이입니다!  ㅋㅋ

역시 친근하고 익숙함이란 요소와 독특함, 엉뚱함이란 요소가 어우러지는게 공감대와 재미, 이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 가장 수월한 형태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일반적이었던 코믹극 형태의 뮤비가 국내시장에서 점점 발전을 하여 싸이로 인해 국제적으로 꽃을 핀거 같네요..

지금 미국에서 폭풍활동중인 싸이! 불과 두달 전에 강남스타일이 공개 되었을때만 해도 상상이나 했을까 모르겠네요 ㅎㅎ

살떨릴 것 같은 각종 쇼프로그램과 뉴욕의 록펠러 광장의 라이브 무대에서도 너무나 익숙한 몸짓으로 끼를 거만하게 발산하는 싸이 또한 이 인기에 불을 지르는 진정한 엔터테이너임에 틀림 없습니다!

싸이가 "오빤 강남 style~!"을 외치는 모습을 앞으로도 자주자주 보길 바라며 그의 활동을 멀리서나마 응원합니다! ^^

이즘에서 뮤비 소개:

현재 조회수가 무려 188,942,493!!!


PS: 아주 비슷한 테크노비트의 라틴 풍 음악이 있었는데, 제목을 몰라서 업로드를 못하는 중이에요 ㅠ 가사가 거의 없고 무한반복 아주 심한..그래서 자꾸 듣게되는.. 세계적으로 히트친 노래였죠.  짐작이 가시는 분은 제게 귀띰좀 플리즈...(굽신굽신~)


update: 이 글의 일부는 헤지스 블로그에 실렸습니다.